[월:] 2022년 12월

카카오톡 삭제된 메시지 복구 가능한가요?

카카오톡 삭제된 메시지 복구 가능한가요?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사용합니다. 카카오톡은 제가 휴대폰에서 많이 사용하는 앱 중 하나입니다.

다른 사람과 실시간으로 소통하거나 사진이나 동영상을 주고받기 위해 사용합니다. PC와 연결하여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할 수 있어 회사 업무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사용하실 경우 필요하지 않아 메시지를 삭제하시거나 채팅방을 나가실 수 있습니다. 이때 대화 내용은 사라집니다. 제가 좋아서 하는건지는 모르겠지만 가끔 실수로 카카오톡 메시지를 지워버리곤 합니다. 이런 경우 스마트폰 복구를 통해 복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카카오톡 메시지 복구는 사용 중인 스마트폰의 메모리에 대화 내용이 저장되기 때문에 가능하다. 우리는 그들을 추적하고 다시 살릴 수 있습니다. 대화를 삭제하거나 채팅방을 나가도 정보가 메모리에 남아 있기 때문에 다시 찾으면 다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은 메모리입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커버리지입니다. 이를 종종 재정의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카톡 대화를 삭제하거나 채팅방을 나가더라도 일정 시간 메모리에 남아있지만 삭제 후 사용하면 다른 데이터가 저장되어 흔적이 지워집니다. 카톡을 주고받거나 문자를 주고받거나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거나 인터넷을 검색하는 등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데이터가 교환되고 새로운 데이터가 메모리에 저장될 수 있으니 카카오톡 메시지는 최대한 빨리 복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비행기 모드로 전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한 가지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카카오톡을 복원하면 내용을 볼 수 있지만 내용을 엑셀로 저장해야만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법적으로 중요한 증거자료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신청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포렌식 기법을 적용해 그 과정에서 위·변조가 없었다는 것을 입증해야 하기 때문이다.

폰을 바꾸고 백업하지 않고 로그인하면 새 폰의 메모리에 저장된 대화가 없어 대화가 사라진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새 전화기는 아무것도 아닌 것부터 시작합니다. 카카오톡 백업을 이용하면 대화 내용을 예전처럼 복원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이전 내용을 복원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미리 백업을 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 스마트폰으로 로그인을 해도 복구가 되지 않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마트폰 수리기사 는 카카오톡에 각종 개인정보가 포함돼 있어 본인 확인을 철저히 한 뒤 수리했다. 사용자 ID 및 기기 소유권 확인으로 인해 필요한 서류가 있으므로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타깝게도 복구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기기를 공장초기화하고 앱을 삭제한 경우입니다. 메모리의 모든 대화도 삭제되며 이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카카오톡 복원이 필요하신 경우, 사용하지 않을 때는 가능한 한 빨리 카카오톡을 복원하여 메모리에 있는 정보를 덮어쓰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시면 좋은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